현대 인증중고차를 통해 현대자동차가 중고차 시장에 진출한 지 어느 덧 한 달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중고차는 중소기업적합업종으로 분리되어 대기업이 사업을 진행할 수 없었는데요. 화제 속에 현대자동차가 중고차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중고차 시장이 많이 깨끗해질 것이라는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대기업의 진출로 중고차 가격이 좀 비싸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습니다.
중고차 시장 새바람 기대
지난해 11월 24일 현대차는 자사 인증 중고차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식 홈페이지와 애플리케이션을 공개했습니다. 중고차 시장 진출을 선언한 지 3년 만입니다.
업계에서는 대기업인 현대차의 진입을 계기로 소비자 불신이 높은 국내 중고차 시장에 새바람이 불 것이라고 기대를 모았습니다. 한달이 조금 넘은 시점에서 소비자 후기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에 따르면 현대 중고차사이트에는 이력이 확실하고 차의 상태가 상세하게 표기되어 있어 믿을 수 있는 대신 가격대가 상대적으로 높았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현대인증중고차는 온라인으로만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현대인증중고차 사이트에서는 차량의 실제 하부 사진과 양호 정도, 실제 시트 사진, 타이어 마모도, 보험이력 등을 구체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서 현대차는 5년 이내이면서 누적 주행거리 10만㎞ 이하인 자사 브랜드 차량을 사들여 이 중 200여 개 품질 테스트를 통과한 ‘신차급 중고차’만 팔 것이라 밝혔습니다. 현대차는 판매 목표를 연 5000대로 정하고 올해부터 판매량을 점차 늘려갈 계획입니다.
업계는 국내 신차 시장 규모를 60조원, 중고차 시장을 30조원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이중 중고차 시장에서 거래되는 자동차의 40%는 현대차의 제네시스, 그랜저, 쏘나타 등입니다.
270여개 항목 점검
우리나라 자동차 중에서도 제일 판매량이 많은 현대자동차에서 중고차를 판매한다고 하니 관심이 높은 것이 사실입니다. 살펴보니 그랜저를 비롯한 싼타페와 같은 인기차종 700여대가 매물로 등록이 되어 있고, 가솔린 기준으로는 20만원 ~ 80만원 정도 엔카, KB차차차보다 가격대가 높게 형성되어 있는 편이며 하이브리드의 경우에는 오히려 저렴하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현대차 인증 중고차는 5년, 10만km 이내 자사 중고차를 매입해서 270여개 항목 점검을 한 뒤 판매합니다. 첨단 디지털 진단 장비를 통해서 점검 및 인증 표준화 항목을 정확하게 선별한 후에 상품화를 하고 판매를 하기 때문에 믿을 수 있지만 차량의 가격은 현재 중고차 가격보다 조금은 높습니다.
그러나 현대자동차가 인증하고, 보증 차량이므로 허위매물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는 큰 메리트가 있습니다.
현대차, 중고차 매물 확보 총력
현대자동차가 중고차 매물 확보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으로 보이면서 판매차량 수가 대폭 늘어날 전망입니다. 그동안 현대차 인증중고차는 매물을 대부분 내부 전시 및 시승차로 충당해 왔습니다. 국내사업본부에서 운영되던 전시차나 시승 차량을 건네받아 상품화 작업을 거쳐 판매하는 방식이었죠.
하지만 이 물량은 전국을 통틀어 1,500여대 정도로, 월 1천여 대 가량을 판매하겠다는 현대차의 목표에는 턱없이 부족했습니다. 현재 현대차 인증중고차 애플리케이션에 올라 온 중고차 대수는 700여대 정도이며, 상품화 과정에 있는 물량까지 합쳐도 1천여대가 안됩니다.
현대차 트레드인은 출고한 지 2년 이상 된 대차 가망고객이 자신이 타던 중고차를 현대차에 매각할 경우, 최대 4%를 보상해 주는 방식입니다.
2년. 4만km-4년. 8만km 이하 현대차를 보유한 고객이 신차 구매를 계약 또는 출고하고 보유 중인 중고차를 매각하면 4% 현금 할인 혜택을 줍니다. 이는 신차 구매자가 자신이 타던 현대 차량을 매각하면 연식에 따라 차값의 최대 2%를 추가로 지원해 주던 것보다 2%가 더 늘어난 것입니다.
이번 중고차 보상매입서비스는 2023년 12월 27일부터 2024년 1월 31일까지이며, 대상 차량은 2년. 4만km-4년. 8만km 이하 현대차, 제네시스 브랜드 승용. SUV, 스타리아 투어러 등입니다.
현대 인증중고차 사이트 살펴보기
현대인증중고차 사이트는 내차팔기, 내차사기로 나누어집니다. 내차사기에서는 다시 현대차와 제네시스로 구분됩니다.
내차사기에서는 내가 원하는 차량을 검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기 차량, 최근 등록된 차량, 실시간 인기 중고차량 등을 보고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타이어 마모도, 시트의 상태, 차량 하부 상태를 이미지로 자세하게 볼 수 있고, 엔진의 소리를 클릭 한번으로 들어볼 수 있습니다.
반면 중고차인만큼 시승을 해봐야 하는데 시승이 어렵다는 점은 단점입니다.
현대중고차인증사이트 바로가기
결론
오늘은 현대 인증중고차 사이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대기업인 현대차가 중고차 시장에서 큰 영향력을 미칠 것으로 보이는 만큼 다양한 매물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중고차 사이트가 되길 바랍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