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월급만 빼고 다 오르고 있는 요즘, 혹시 지난달 아파트 관리비 확인해보셨나요??
도시가스 요금과 더불어 전기요금까지 인상되면서 서민경제가 계속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장마가 끝나고 습하고 더운 날씨가 계속 되고 있는데요. 30도 이상 더워지니 에어컨이 필수인 시기가 됐습니다.
그래서 한국전력이 올해 전기를 절약하면 캐시백을 해주는 "에너지캐시백" 제도를 시행한다고 합니다. 단 전년대비 10% 절약을 해야지 환급이 가능하다고 하니 확인해보시고, 우리 모두 전기요금을 아껴보아요.
주택용 에너지캐시백이란?
’22년부터 도입된 제도로 주택용 고객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한 에너지 소비절약 의식 제고 및 전기요금 부담 완화를 위해 시행하는 제도입니다.
참여 신청한 주택용 전기 사용자가 전기사용량을 절감할 경우 기준에 따라 현행 기본 캐시백과 신설된 차등 캐시백을 지급 받습니다.
신청대상
주택용(가정용) 전기를 사용하는 고객
신청방법
신청 주소지에 주민 등록된 구성원이 온라인 신청
포털사이트 네이버 등에 ‘한전 에너지캐시백’ 검색
한전 고객센터(☏123) 문의하여 신청경로 문자 수신
모바일 앱 한전:ON에 접속
캐시백 산정방법
절감량(kWh)= 과거 2개년 동일기간 평균 사용량 – 절감활동기간의 사용량
절감률(%)= 해당기간 절감량 ÷ 과거 2개년 동일기간 평균 사용량 × 100
참여자 평균절감률= 동일 지역 참여자의 해당기간 절감량 합계
동일 지역 참여자의 과거 2개년 동일기간 평균 사용량 합계× 100
※ 과거 1개년 사용전력량만 있을 경우 1개년 사용전력량을 기준으로 산정
캐시백 지급기준
기본캐시백
최소절감률 3%와 동일지역 참여자 평균절감률 이상을 달성한 경우, 절감량 1kWh당 30원을 지급합니다.(단, 절감률 30% 한도로 지급)
차등캐시백
동일지역 참여자의 평균절감률과 상관없이
절감률 5% 이상 달성 시 30%를 한도로 하여
절감률 구간별로 1kWh당 30~70원을 차등 지급합니다.
캐시백 지급방법
매월 산정된 캐시백은 다음달 전기요금 청구 시 반영
※ 캐시백 산정기간 중 신청자의 주소지가 변경된 경우 캐시백 지급 제외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가입은?
주택용 에너지캐시백은 신청 주소지와 주민등록 주소지가 일치하는 사용자(주민등록표상 구성원 중 1인)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 은 6월7일부터 가능하며, 방문 신청은 7월 중 한전 전국 지사에서 신청할 수 있도록 준비 중입니다.
* 포털사이트 네이버, 구글 등에 ‘한전 에너지캐시백’ 검색 시 홈페이지로 바로 접속 가능하며, 한전 고객센터(☏123) 문의를 통해 가입경로를 문자로 받을 수 있음
별도의 신청 기한을 두지 않으므로 연중 언제든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캐시백은 언제, 어떻게 지급되나요?
캐시백은 당월분 전기사용량을 기초 자료로 절감량, 절감률, 성공여부, 금액 등을 계산하여 익월에 지급합니다.
기존에 반기 단위로 지급하던 캐시백을 매월 산정하여 익월분 전기요금 청구 시 바로 차감하는 방식으로 변경함으로써, 에너지 절약 노력을 빠르게 보상받을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캐시백을 현금으로 받을 수 있나요?
기존에는 현금, 기부, 전기요금 차감 방식으로 지급하였으나, 현금수령을 위한 계좌 등록, 기부 처리를 위한 개인정보 추가입력 등과 같은 고객님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23년 하반기부터는 전기요금 청구 시 차감하는 방식으로만 일원화하여 처리됩니다.
중간에 이사를 간 경우는 어떻게 되나요?
이사를 하는 해당월은 주택용 에너지캐시백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캐시백 지급단계에서 실거주 확인을 통하여 고객의 주소지가 변경된 경우는 지급대상에서 제외합니다. 이사를 간 장소에서 다시 주택용 에너지캐시백 참여신청을 하면 신청일이 속하는 월분부터 적용합니다.
한전에서 검침하지 않은 아파트 개별세대 사용량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한전에 제출한 아파트 개별세대 사용전력량 정보를 기준으로 캐시백을 산정합니다.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한전에 세대별 사용량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면, 한전에서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으므로, 관리사무소에서 한전에 세대별 사용량 정보를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해당 월 절감량 산정시 왜 직전 2개년 사용량을 기준으로 하나요?
고객님의 최근 전기사용 실적을 반영하고, 적정 수준의 과거 실적 비교를 위해 전 2개년 사용량 평균을 기준으로 하여 산정합니다.타 기관의 에너지절약 프로그램인 탄소포인트제, 에코마일리지 등 유사한 제도도 동일한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