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쇼핑몰 구축 솔루션이 대한 비교를 하고자 합니다.
많은 분들이 쇼핑몰 구축이나 업데이트 전 솔루션 업체를 많이 비교하실텐데요. 각 사별로 장단점과 특징이 달라 비교 자료를 확인하기 어려우셨을 걸로 생각됩니다. 여러 쇼핑몰 솔루션 업체들이 있지만 오늘은 국내 대표 3곳, 카페24와 메이크샵, 위사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쇼핑몰 구축 전 확인사항
1. 유지보수가 쉽고 빠르게 되는가?
2. 한정적인 결제 시스템 보완이 가능한가?
3. 빠른 트렌드 변화에 적용하기 위한 업데이트 방안은 있는가?
4. 커스터 마이징(기능 및 디자인, 회원 혜택 등)이 가능한가?
유지보수 부분
쇼핑몰 구축에 앞서 프로그램을 다룰 줄 아는 전문가가 존재하는지 여부에 따라 체크 사항이 달라질 것입니다. 그러나 솔루션 업체별로 운영 방법과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담당자는 전반적인 관리 및 유지 보수가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부분과 업체의 도움이 필요할 시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밖에 레이아웃 변화 및 디자인 요소도 원할 때 적용할 수 있는지와 기능 추가 외 유지, 보수에 대한 추가금액 부담이 크지않고 예산범위 내에서 해결이 되는지도 꼭 확인이 필요합니다.
고객관리 부분
카드, 모바일, 페이 등 다양한 결제 종류와 정기 결제, 크라우드 펀딩 결제 등 결제 시스템이 완비되어야 하고 방법이 편리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고객이 쇼핑몰을 방문해 최종단계인 결제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는다면 쇼핑몰에 재방문 할 일은 절대 없습니다.
체계적인 그룹별 회원 관리를 할 수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회원등급을 나누고, 구매제품별 회원 구분이 가능한지, 구매 금액별 회원 구분 등 회원을 대상으로 구매 이후의 유의미한 자료를 추출할 수 있도록 회원 관리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기획전, 광고, 쿠폰 발송, 적립 등 다양한 프로모션 기능을 보유하고 있는 확인해야 합니다. 고객의 성향은 다양하고 원하는 마케팅은 상황에 따라, 시간에 따라 계속 변하고 바뀝니다. 프로모션 기능이 많을수록 그 변화에 대응하기가 쉬워질 수 있겠죠? 프로모션 기능이 많이 있고, 앞으로도 추가한다는 계획이 있는 솔루션 업체라면 원하는 마케팅을 하기가 좀더 수월해질 것입니다. 또한 전략적인 마케팅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회원 통계가 보다 자세하고 체계적인지도 관리자 페리지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운영 부분
모바일의 이용이 증가함에따라 다양한 고객 유입을 위해 PC, 모바일에서의 운영이 자유로운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다수의 관리자가 접속하여 디자인, 마케팅, 고객 등 요구하는 점에 대해 동시에 대응이 가능해야 합니다. 또한 고객 맞춤 서비스에 대한 커스텀 마이징이 되어야 하고 제품별 재고 알림 서비스, 품절 알림 서비스 등 운영에서 놓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자동화가 되어 있는지도 체크를 해야 합니다.
주요 쇼핑몰 솔루션 업체 비교
비교 포인트
정리 포인트
지금까지 국내 대표 쇼핑몰 솔루션 업체 3곳을 비교해봤습니다.
이후 추가되거나 변경되는 부분도 있을 수 있으니 업체를 통해 궁금하신 내용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번창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