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추석을 앞두고 장거리 운전을 계획하고 계신 분 많으시죠? 장거리 운전 전에 자동차를 안전하게 유지하기 위해 몇 가지 필수적인 점검 사항이 있습니다. 오늘은 추석을 맞아 장거리 운전 전에 점검해야 할 부분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자동차 부분별 점검사항
타이어
타이어 압력을 확인하고 균일한 압력이 유지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자동차 문쪽에 보면 제조사의 권장 압력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수치에 맞게 타이어에 바람을 넣어주세요. 타이어 트레드(편로 부분)가 충분한 두께를 유지하고 있는지도 중요합니다. 법적으로 요구되는 미끄럼방지 두께를 준수해야 합니다. 동전을 이용해 트레드에 얼마나 깊이 들어가는지 체크하시고, 반 이상이 들어가야 적당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예비 타이어, 타이어 척도, 공기압 게이지와 같은 필수 도구도 반드시 준비해야 합니다.
브레이크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의 마모 상태를 체크해야 합니다.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가 심한 경우 교체해야 하며 브레이크 유압 액체 수준을 확인하고 부족한 경우 꼭 채워주세요. 브레이크 라이트와 표시등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엔진 오일
엔진 오일의 양을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오일을 교체 또는 보충하세요. 오일 필터도 함께 교체한다면 더 좋겠죠
냉각 액체
냉각 액체 양을 확인하고 부족한 경우 물을 추가하세요. 냉각 시스템에 누수가 있는지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꼭 수리하세요.
전조등 및 신호등
전조등, 방향 지시등, 브레이크 라이트, 후진등 등의 조명이 모두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세요. 야간 운전 시 전조등이 깨끗하게 조절되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안전벨트 및 비상 도구
안전벨트가 잘 채워지는지 망가진 부분은 없는지 확인하세요. 거즈와 소독약 등 비상약이 들어있는 도구상자, 손전등, 삼각대 등의 긴급 상황 대비 도구를 갖춰 두시면 더욱 좋습니다.
날씨 및 도로 조건
날씨 예보를 확인하고 비가 내릴 시 방어운전을 하시고 교통량을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결론
필수적인 자동차 기본 점검을 통해 장거리 운전 중에 예상치 못한 문제를 방지하고, 안전하게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면 좋겠습니다. 이번 추석에는 큰 사고 없이 고향에 내려가 반가운 친지 분들을 만나고 안전하게 복귀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