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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가는 이야기

아빠들의 고민 싼타페 vs 쏘렌토(디 올 뉴 싼타페, 4세대 부분변경 쏘렌토 출시)

by anon-father 2023. 8.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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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를 둔 아빠라면 누구나 고민한다는 SUV 싼타페와 쏘렌토가 나란히 출시됐습니다. 이번에 출시한 싼타페는 풀체인지 모델이며, 쏘렌토는 부분변경 모델입니다. 현대와 기아는 한 지붕 아래 속한 기업으로 경쟁차종을 같은 시기에 출시하는 경우가 드물었는데요. 이번에 싼타페와 쏘렌토가 동시에 출시되면서 그 배경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기아는 신형 쏘렌토 투입을 계기로 국내 중형 SUV 시장 주도권을 굳힐 계획입니다. 4세대 쏘렌토는 2020년 8만2275대, 2021년 6만9934대, 지난해 6만8902대의 국내 판매량을 기록하며 3년 연속 중형 SUV 시장 1위를 수성한 인기 차종입니다. 지난해에는 ‘국민차’인 현대차 그랜저를 제치고 SUV로는 처음으로 국산 승용차 내수 판매량 1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반면 싼타페는 쏘렌토에게 밀리며 SUV판매 1위 자리를 내줬는데요. 이번 풀체인지 모델로 1위 자리에 다시 오르겠다는 계획입니다. 

출처: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현대자동차, 디 올 뉴 싼타페 출시...3546만원부터

신형 싼타페는 각진 형상을 바탕으로 강인하면서도 견고한 디자인을 갖췄으며 대형 테일게이트와 동급 최대 실내 공간, 다양한 편의 및 인포테인먼트 사양을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공간 경험을 제공합니다. 강인한 이미지의 신형 싼타페는 긴 휠베이스와 넓은 테일게이트에서 비롯된 독창적인 외관으로 강렬한 존재감을 드러내는데요.

현대차의 엠블럼을 재해석한 전·후면의 H 라이트를 비롯해 대형 테일게이트로부터 만들어진 독특한 측면 형상과 날카로운 볼륨감의 펜더, 21인치 대형 휠 등이 어우러지며 강인하면서도 견고한 느낌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후면 디자인은 호불호가 좀 갈리는데요. 개인적으로는 후면 라이트를 너무 아래에 달아 트럭같은 느낌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출처: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이와 함께 차량 좌·우 C필러에 ‘히든타입 어시스트 핸들’을 적용해 보다 편리하게 루프랙을 활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또한 각진 형상임에도 △리어 스포일러 각도 최적화 △후측면부 엣지 적용 △차량 하부 언더커버 적용 △상·하단 액티브 에어 플랩 적용 등을 통해 공기저항계수 0.294를 달성하며 동급 최고 수준의 공력 성능을 확보했습니다.

 

신형 싼타페의 실내는 공간성과 개방감을 외장까지 확장하는 테라스 콘셉트의 대형 테일게이트를 중심으로 언제 어디서든 아웃도어 라이프를 즐길 수 있는 넉넉한 거주 공간을 자랑합니다. 신형 싼타페는 전반적으로 커진 차체 크기를 바탕으로 쾌적한 실내 공간을 제공하며 차급 최고 수준인 725ℓ(VDA 기준)의 수하물 용량으로 골프 가방(캐디백) 4개와 보스턴 가방 4개를 거뜬히 실을 수 있을만큼 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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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는 신형 싼타페에 도심과 아웃도어 라이프의 편의성을 동시에 높여주는 편의 및 인포테인먼트 사양들을 대거 적용했습니다. 신형 싼타페는 새로 개발된 양방향 멀티 콘솔이 탑재됐습니다. 양방향 멀티 콘솔은 암레스트 수납 공간과 트레이를 1열이나 2열 탑승자가 위치한 방향으로 각각 열고 사용할 수 있게 설계해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또한 테슬라에서만 보았던 스마트폰 듀얼 무선충전 시스템을 현대차 최초로 적용해 차 안에서 스마트폰 2대를 무선으로 동시에 충전할 수 있으며, 1열 동승석 글로브 박스 상단에 UV-C 자외선 살균 멀티 트레이를 장착해 자주 사용하는 휴대 물품을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이외에도 △디지털 센터 미러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 Over-the-Air) △빌트인 캠 2 △220V 인버터 △지문 인증 시스템 △디지털 키 2 △어드밴스드 후석승객알림(ROA) 시스템 △USB C타입 충전기(최대 27W) 등 다채로운 편의 사양을 적용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출처: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2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안전 구간, 곡선로 포함) △고속도로 주행 보조 2 △직접식 감지(HOD·Hands On Detection) 스티어링 휠 등 첨단 주행 보조 기능이 탑재돼 운전자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주행 경험을 제공합니다. 

 

디 올 뉴 싼타페의 판매 가격은 가솔린 2.5 터보 모델 △익스클루시브 3546만원 △프레스티지 3794만원 △캘리그래피 4373만원이며, 1.6 터보 하이브리드 모델 △익스클루시브 4031만원 △프레스티지 4279만원 △캘리그래피 4764만원입니다. (개별소비세 5% 기준, 하이브리드 모델은 세제 혜택 적용 전 가격으로, 환경친화적 자동차 고시 완료 시점 이후 가격 공개 예정)  → 싼타페 가격표 다운로드

출처: 기아자동차 홈페이지

기아, 4세대 부분변경 쏘렌토 출시…HEV 3786만원부터

4세대 쏘렌토는 지난 2020년 출시 후 매년 국내에서 6만대 이상 판매되며 국내 중형 SUV 시장 1위를 지켜왔습니다. 이번에 출시한 쏘렌토의 상품성 개선 모델은 기아 디자인 철학 ‘오퍼짓 유나이티드’에 기반한 세련되고 강인한 외관과 함께 개방감과 편의성을 겸비한 실내가 특징입니다. 모닝에 이어 카니발, 쏘렌토까지 패밀리룩을 완성한 모습이네요.

 

신형 쏘렌토는 △2.5 가솔린 터보 △2.2 디젤 △1.6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등 3가지 파워트레인을 갖췄습니다. 쏘렌토의 외장은 ‘미래적인 대담함’이라는 콘셉트로 미래지향적이고 다부진 SUV 디자인을 갖췄다. 전면부는 라디에이터 그릴과 ‘시그니처 스타맵 라이팅’ 주간주행등(DRL)이 조화롭게 배치됐고 볼륨감 있는 후드와 범퍼, 스키드 플레이트가 어우러지며 강인한 SUV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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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면부는 수직으로 배열한 헤드램프와 리어 콤비네이션램프, 새로운 디자인의 알로이 휠을 적용해 단단하고 정제된 느낌을 강조했습니다. 후면부는 두 개의 리어 콤비네이션램프를 연결하는 스타맵 그래픽을 적용했습니다. 하단부 범퍼와 조화를 이루는 와이드한 리어 스키드 플레이트로 견고한 이미지를 구현했습니다.

실내는 ‘경계가 없는 이어짐’을 주제로 수평적인 조형을 통해 높은 개방감을 연출했습니다. 12.3인치 크기의 클러스터와 내비게이션을 하나의 화면처럼 매끄럽게 연결한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기아의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ccNC’가 적용됐습니다.

출처: 기아자동차 홈페이지

디자인 특화 트림 그래비티는 전용 디자인 라디에이터 그릴과 휠이 적용됐으며, 아웃사이드 미러 커버와 루프랙 등에 블랙 색상을 입히고 단단한 느낌을 주는 전ㆍ후면 전용 스키드 플레이트와 전용 가죽 시트로 강인함과 고급감을 한 층 높였습니다. 

 

기아는 안전한 이동과 사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과 안전 및 편의사양을 쏘렌토에 탑재했습니다. 쏘렌토에는 △교차 차량/측방 접근차/추월시 대향차 대응 및 회피 조향 보조 기능을 추가한 전방 충돌방지 보조와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차로 변경을 지원하는 고속도로 주행 보조2(HDA2) 등 브랜드 최고 수준의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옵션으로 넣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쏘렌토에 적용된 ‘횡풍안정제어’는 측면에서 부는 강한 바람에 의한 횡거동 발생 시 조향 및 제동을 제어해 차선 이탈 발생을 제어해줍니다. 하이브리드 모델에는 차량 선회 시 제동력과 모터의 구동력을 이용해 각 바퀴에 토크를 최적 분배하는 ‘다이나믹 토크 벡터링’으로 고객에게 안정적인 선회 성능을 제공합니다.

출처: 기아자동차 홈페이지

4세대 쏘렌토의 트림별 가격은 △2.5 가솔린 터보 3506만원~4193만원 △2.2 디젤 3679만원~4366만원 △1.6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4WD 4161만원~4831만원 △하이브리드 2WD 3786만원~4455만원입니다. → 쏘렌토 가격표 다운로드

 


마치며

이번엔 과연 싼타페가 쏘렌토를 뒤로 하고 1위 자리를 차지할 수 있을까요?? 두 차의 장단점이 정말 확실해보이며 가격 차이도 나지 않아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차이를 보인다면 하이브리드 판매량과 현대의 신차 결함 변수가 당락을 좌지우지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랜저 신차에서도 이런저런 결함을 보인만큼 싼타페는 결함없는 무난함 데뷔전을 치뤘으면 하네요.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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